보도자료

보도자료
분류
제목 금천구시설관리공단, 중대재해 예방 위한 「위험성 평가」 실시
글쓴이 금천구시설관리공단 작성일 2024-03-22 10:32:26
조회 214회
첨부파일
662caf55edb09b49f4d23e6aca2beaf7_1711935218_5092.png
<금천구시설관리공단의 부장, 팀장, 시설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위험성 평가 실무교육 모습>


서울특별시 금천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임병호)은 구민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공단이 추구하는 핵심가치인 ‘현장경영’과 ‘안전경영’에 초점을 맞춰 공단이 운영하는 시설의 예방적 안전관리와 효율적인 위기대응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2024년도 위험성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위험성 평가는 사회적으로 다양해지는 위험요소와 복잡해지는 안전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평가에 앞서 지난 2월 외부 안전전문가를 초빙해 관리감독자와 담당자들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했다. 평가대상은 공단에서 운영하는 체육시설, 공영주차장, 주민여가시설 등 21개 단위사업 147개 사업장 및 소속 근로자며 3월말까지 진행된다.


위험성 평가는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해당 요인에 의한 부상 또는 질병의 발생빈도와 중대성을 추정·결정해 감소대책을 수립·시행하는 일련의 산업재해 발생 예방 활동을 말한다.


아울러 공단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을 운영해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월 2회 외부전문가 현장 합동점검을 실시해 각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있다. 또한 매년 상반기 중 안전보건 전문기관 위탁을 통한 관리감독자 교육 실시로 공단 사업장 안전보건 관리체계의 안정적인 구축 및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임병호 금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은 “올해부터 실시하는 위험성 평가는 부서장인 관리감독자를 중심으로 공단의 자율 안전예방 및 365일 24시간 관리시스템 운영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단은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관리체계 강화에 앞장설 것이며 이를 위해 안전보건관리 책임자로서 최선의 지원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